본문 바로가기
윤_Review/윤_Info

[역류성식도염] 역류성 식도염 원인 / 증상 / 피해야할 음식

by 나는윤 2021. 1. 19.
반응형

안녕하세요, 윤입니다 :) 

혹시 다들 가슴이 쓰라리고 가슴이 뜨거운 느낌이 들면서 통증이 있으신 적이 있나요,,?

(+이외에도 많은 증상들이 있습니다)

그렇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한 번 의심해 봐야 합니다 ㅠㅠ 

제가 역류성식도염으로 고생을 엄청 했었거든요,, !

그래서 모두들 예방하시라는 의미에서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 포스팅해볼게요 !

역류성 식도염은 한 번 걸리게 되면 그다음부터는 엄청 쉽게 발병할 수 있는 거라 애초에 안 걸리는 게 가장 좋긴합니다만,, 

만약 ,, !!! 걸렸다면 다시 발병하지 않도록 예방을 잘해야 합니다 :) 

역류성식도염은 우리가 먹은 음식물이 위로 가잖아요 ? 그 음식물,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되어 식도 점막이 손상되어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이에요 ! 그 원인으로는 과식 후 누워있는 분들, 특정 음식(기름진 음식)으로 많이 발생하고 과체중과 비만, 임산부, 특정 약물 복용하는 사람, 흡연 및 간접흡연하는 사람들에게 더 잘 발생한다고 해요. 역류성식도염의 일반적인 증상은 속이 쓰리고 가슴속이 타는 기분, 메스꺼움, 구토, 구취, 호흡기 문제, 음식물 등 삼킬 때 통증, 설사 등 이 있습니다. 

 

< 역류성식도염에 피해야할 음식 >

- 기름진 음식 

-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, 후추, 향신료

- 초콜릿, 탄산음료, 커피 (카페인이 없는 커피도 포함)

- 감귤류, 토마토로 만든 제품 

가장 중요한 건 음식물 섭취 후 바로 눕지 않기 _ !!! 30분 정도의 시간을 두고 일어나서 활동을 하거나 곧은 자세로 앉아있는 게 가장 중요하고 과체중인 사람들은 다이어트 :) 금연, 금주 마지막으로 물 많이 마시기 !!!

물은 하루에 2L 정도 천천히 나눠 마시면 좋다고 해요 (과한 것도 안 좋아요)

이 정도로 노력하면 역류성식도염은 예방하지 않을까 싶어요,,ㅎㅎ 다들 꼭 건강 챙기기로 해요😇

(+ 그리고 똑바로 누워있어도 통증이 있어서 누워있을 땐 옆으로 눕는 자세(새우 자세)가 도움이 된다고 하니, 역류성식도염이 있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:))

 

저는 이 많은 원인들 중 하나를 꼽으라고 하면 특정 약물 복용과 음식 섭취 후 누워있는 것에 속하겠네요. 사실 저는 병원에 입원해있을 때 역류성 식도염이 처음 발생한 거라 담당 의사선생들님들도 되게 당황스러워하셨고 저도 갑자기 왜 이러지? 이렇게 시작했거든요.. 

근데 알고 보니깐 처음은 특정 약물 때문에 생긴거였습니다아 ㅠㅠ 그 당시에는 피부과 약을 복용 중이던 저는 약을 먹으면 물은 한 모금? 많이 마시면 두 모금 정도 마시는 사람이었는데,, 그 약이 위장까지 도달을 못하고 식도에서 알약이 터져버린 거죠..

피부과 약 엄청 독하잖아요..?

그게 하루 이틀 계속 반복되다 보니 결국 역류성 식도염을 갖게 되었습니다,, 밥 도 못 먹고 맨날 미음만 먹는데도 다 토하고 그랬답니둥 ,,

 

요즘 다들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서 먹고 자고 하는 패턴들이 많으실 거 같은데,

그럴수록 다들 움직여서 역류성식도염 예방하기로 해요오 :)

반응형

댓글